본문 바로가기
리뷰/한국 식품업, 체인점, 맛집

요즘 카페 체인점 트렌드에 대한 생각. + 바나 프레소 방문기 (1500원 커피 + 공부하기 좋은 좌석 있는 카페)

by 셀림 2020. 5. 23.
반응형

<카페 체인점의 트렌드 변화...>

약 3-4개월만에 다시 온 한국은 거의 비슷했지만 나의 눈을 끄는 변화도 있었다.

바로 가성비템을 파는 가게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는 것이었다.

고급커피와 넓직한 매장을 컨셉으로 했던 대형 카페 체인점들, 예를 들면 탐앤탐스, 할리스, 커피빈, 카페 베네등으로 가득 찼던 서울의 번화한 거리들은 바뀌어 있었다.

여전히 스타벅스의 위세는 대단한 상태 같지만, 다른 카페 체인점들은 자취를 거의 감추었다.

대신, 빽다방, 공차, 메가 커피 등 가성비가 좋으면서도 (2-4천원대) 본인들만의 특별한 아이템들을 가지고 있는 카페 체인점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빅사이즈 커피나(메가커피) 가성비 아이스크림+베이커리 제품(빽다방), 흑당 제품(공차) 등으로 전국 단위 호응(?)을 이끌어낸 체인점들이다.  

이런 카페들은 대부분 좌석 수가 많지 않고 카페 크기가 크지 않은 체인점들이었다.

'허세' 보다는 '실속', '가성비'를 찾는 소비 트렌드에, 운영자 입장에서도 더 효율적인 운영과 박리다매를 할 수 있는 면이 합쳐져 윈윈한 결과같다.

그런데, 요즘엔 빽다방과 메가커피를 필두로 한 가성비 빅사이즈 커피 시대를 지나 이젠 한 세대 더 진화한듯한 카페 체인점이 득세하고 있어 내 눈길을 단연 끌었다.

그곳은 바로 '바나프레소 Banapresso' 였다.

이곳은 뭐랄까... 던킨 도너츠/베스킨라빈스같은 매장 분위기 + 공부하러 카페 가는 컨셉 + 키오스크 주문의 간편함 + 가성비 좋은 커피를 고루 갖춘 끝판왕 격의 카페 같았달까?  

그야말로 소비자가 원하는 무엇을 모두 합쳐 만든 카페 같았다.

내가 방문한 바나프레소는 강남역 국기원 쪽 지점이었다. 빅사이즈 커피 1500원이라는 네온사인!

바나프레소 앞에 가면 이렇게 커피가 1500원 이라는 네온 사인이 있는데, 매장 안이 너무 멀쩡(?)하고 넓직해서 처음에는 나도 "테이크 아웃만 1500원 아닌가?"의심하였다.

그런데 혹시라도 내 의심이 맞더라도 그냥 나와도 별 부담이 없도록 키오스크 주문 시스템이 있는 것을 발견! 그래서 매장 안으로 들어갔다.   

키오스크형 주문 방식. 카운터에서는 음료를 가져가기만 하면 된다.
메뉴를 살펴보니 다행이 테이크아웃만 1500원이 아니었다! 게다가 아이스아메리카노는 메가커피도 2천원인데, 이곳은 1800원이었다. 

넓직한 매장을 갖춘 곳인데도 불구하고,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1800원이었다. 놀라웠음.

라떼도 2500원이라는 아주 저렴한 가격이다. 

이외에도 티백으로 우리는 차류는 2500원이었다.  
이곳의 인기 메뉴. 베이커리 메뉴도 몇개 판매중이다. 3천원짜리 밀크티도 꽤 실해보인다.

주문까지 몇 십 초 정도 걸리고, 주문이 간편했다. 

 

괜찮다 싶어서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 노트북으로 공부를 시도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매장 안 분위기를 살펴보자.

뭐랄까 베스킨 라빈스/던킨도너츠 같은 밝은 느낌의 인테리어이다.
토끼 인형. 플러그가 있는 좌석들. 1인이 이용하기 좋은 효율적인 공간 배치. 

카페에 앉아있는 손님은 대부분 한 명이었다. 

사실 이건 요즘 스타벅스도 마찬가지다. 한 명이 공부하는 손님이 가장 많고 그 다음 여러 명 단체 손님, 그 다음에 두세명이다.

좌석 배치 때문에 민망하게 4인 테이블에 한 명이 공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불편함을 해소시켜준다. 

카페 입장에서도 더 좋을 것이다.

일회용 컵이지만 종이컵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담아주었다. 메가커피나 빽다방 같이 양이 아주 많았다.

커피잔이 아니라 콜라잔 같은데 커피를 담아준다 :-)

곳곳에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가 비치되어 있어서 공부하기 쾌적했고, 나 말고도 책을 읽거나 혼자 공부하는 사람들이 여럿 있었다. 

효율적인 공간배치 때문에 앉아있는 사람 수에 비해서 앉을 자리가 충분하게 남아있는 느낌이었다. 

바나프레소의 회사는 대리운전 사업을 주업으로 하는 곳이라고 한다.

이정도의 기세 및 서비스라면 앞으로 더 득세하게 될 체인점이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테이크 아웃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앉아서 수다 떨 사람 입장에서도, 카페에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도 적당한 날 가고 싶은 카페다. 

너무나 맛있는 커피, 고급스러운 카페, 인스타용 카페가 될 수는 없는 곳이다. 

하지만 강남역에서 학원다니고 공부하고 직장다니는 우리의 일상 중에, 그냥 들르고 싶은 카페다.

솔직히 밥값만큼 커피 값에 쓰고 싶지 않다. 요즘 같은 불황시대에...

나같이 생각하는 사람 아주 많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장기 불황의 늪에 소비가 완전히 위축된 일본과 같은 사회에서 나올 법한 카페 체인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씁쓸하지만 좋고 매력적이니까 자주 갈 것 같은 곳, 바나 프레소 후기였다.

 

 

2020/05/19 - [식품/가공식품 리뷰] - 수입 인스턴트 커피 3종 비교 후기 - 에센소 essenso, 스타벅스 Via 비아, G7

 

수입 인스턴트 커피 3종 비교 후기 - 에센소 essenso, 스타벅스 Via 비아, G7

오랜만에 한국 집에 돌아오니 커피가 엄청나게 많았다. 호기심에 또 뭐가 있나~ 둘러 보니 원두 커피 뿐만 아니라 인스턴트 커피도 3종류나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준비한 수입 인스턴트 커피

selim.tistory.com

2020/03/11 - [식품/미국 식품업, 체인점, 맛집] - 미국 실리콘밸리 커피 맛있는 곳! Voyager coffee

 

미국 실리콘밸리 커피 맛있는 곳! Voyager coffee

블루보틀, Peet's coffee, 필즈커피 (Philz coffee) -> 이 세 커피 체인점의 공통점? 은 바로 샌프란시스코 부근 Bay Area 에서 첫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2019/05/23 - [식품/미국 식품업, 체인점, 맛집] - 블루..

selim.tistory.com

2020/02/21 - [식품/미국 식품업, 체인점, 맛집] - 캘리포니아 파리바게트는 어떻게 장사하고 있을까?

 

캘리포니아 파리바게트는 어떻게 장사하고 있을까?

이젠 그리 놀랍지 않은 사실 일 수도 있으나, 미국에 도심 지역에는 아주 많은 지점의 파리 바게트가 있다. 비유하자면 호주에 중국이 창립한 '서울 감자탕'이 여러 개 있는 그런 느낌이겠지만, �

selim.tistory.com

2019/07/09 - [식품/미국 식품업, 체인점, 맛집] - 미국 이케아 IKEA 시카고 샴버그 지점에서 아이쇼핑, 음식 먹기

 

미국 이케아 IKEA 시카고 샴버그 지점에서 아이쇼핑, 음식 먹기

미국 생활에서 내가 재밌어 하는 것 중 하나는 아이쇼핑이다. 일단 매장이 크고 넓고, 주차장도 모두 무료고 넓직하다. 편하게 운전해서 넓직한 주차장에 차를 대고, 냉, 난방이 완벽하게 갖추어

selim.tistory.com

2020/01/11 - [여행리뷰/한국 Korea] - [한국에만 있다] 스터디카페 잠실새내역 세 곳 방문 후기 (커피랑 도서관/비에이블/ 시작 스터디카페)

 

[한국에만 있다] 스터디카페 잠실새내역 세 곳 방문 후기 (커피랑 도서관/비에이블/ 시작 스터디�

한국에 약 한달 간 방학 겸 휴가 겸 왔지만 점점 쌓여가는 불안감... 공부를 하러 집앞 구역인 잠실새내역 공부할 곳을 찾아본다. 그렇게 찾게 된 한국에만 있는 독특한 개념의 공간인 스터디 카�

selim.tistory.com

2019/04/22 - [미국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 미국 시골 로컬 카페 구경하기 :) + 미국 지역기반 공동체 선호 문화 썰

 

미국 시골 로컬 카페 구경하기 :) + 미국 지역기반 공동체 선호 문화 썰

저번에 포스팅한 미국 편집숍에 이어서 로컬 카페는 어떤 모습일 지 포스팅해요! 저번 포스팅에 제 기준에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호응을 해주셨어요 ㅎㅎ 2019/04/18 - [일상리뷰/삶 리뷰] - 미국

selim.tistory.com

2019/11/08 - [여행리뷰/미국 USA ] - 캘리포니아 예쁜 동네 샌프란시스코 근교 Half Moon Bay 하프문베이 여행💕

 

캘리포니아 예쁜 동네 샌프란시스코 근교 Half Moon Bay 하프문베이 여행💕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근교로 놀러갈 만한 예쁜 관광지를 찾다가 하프문 베이라는 곳에 대해 듣게 되었다! 하프문 베이는 샌프란시스코 기준으로 남쪽 해안가에 위치한 예쁜 도시로, 샌프란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