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요리 해먹기

집에서 장터국밥 맛 제대로! 저 탄수화물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 맛있게 먹는 법

by 셀림 2020. 4. 18.
반응형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은 맑은 국물의 소고기 뭇국에 고추가루와 콩나물을 넣어서 시원하게 변신시킨 국이다. 

이 국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이 국의 맛을 설명하자면, 고사리가 빠진 육개장이나 장터국밥 같은 맛과 흡사하다. 

재료가 무, 대파, 소고기, 콩나물 등이라서 비교적 저탄수화물 음식이다. 

여태까지 내가 지켜온 식이 습관대로, 이 국을 많이 끓여서 밥 없이 먹었다.

레시피 시작!

재료:  소고기 400g, 무 200g 정도, 파 200g, 다진마늘 2큰술, 고추가루 4큰술, 국간장 2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 취향껏, 콩나물 300g (선택)

뭔가 딱 한식에 필수적인 재료만 들어간 심플한 국이다. 

우선 무와 파를 썰어준다.
나는 스테이크 용 기름 적은 등심 부위를 국에 넣어 끓였다. 국 용으로 잘게 썰어준다.

요리 방법은 카레를 만드는 방법과 거의 비슷하다. (카레 가루를 넣지 않아도 되는 점만 다르다.)

소고기를 잘게 썰어 참기름을 2큰술 넣어 볶아준다.
썬 무도 넣고 함께 볶아준다.
고기와 무가 어느정도 익으면 약불로 줄이고 고추가루 4큰술 넣고 볶아준다.
이런 상태가 되면 물을 자작하게 부어준다. (4컵 정도)
끓어오르면 썬 파와, 
콩나물을 넣어준다.
국간장 2큰술과 소금 (간을 위해서. 취향껏)을 넣고 간을 한 후 한소큼 끓이면 완성이다.

경상도식 소고기국 맛있게 먹는 법!

이 소고기국은 끓이면 끓일수록 재료가 서로 베어들어 맛있다. 그러니 맛있게 먹고싶으면 오래 끓이거나 한 끼 뒤에 먹으면 훨씬 맛있다. 

이렇게 여러번 끓이면 끓일 수록 무가 물러지면서 재료가 서로 어우러지고, 국물이 깊어지고 진해지고 꾸덕해지면서 더 맛있어진다.

그러니 나는 이 국을 끓일 때 일부러 국물을 좀 많이 잡아서 여러 번 끓여준다.

국물이 졸아들 것을 생각해서 처음에는 약간 싱겁게 만들어야 여러 번 끓이면 맛이 진하면서도 짜지 않다. 

2019/07/11 - [미국생활/미국자취요리] - 미국 자취요리 고기 없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쌈장+고추장으로!

 

미국 자취요리 고기 없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쌈장+고추장으로!

어제 해먹은 저녁 식사 중 된장찌개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 미국 자취 생활 중 된장찌개는 자주 해먹게 되는 메뉴인데요. 실용적으로, 된장, 쌈장, 고추장의 유통기한이 긴 점이 가장 큰 매력인 것..

selim.tistory.com

2019/04/10 - [미국생활/미국자취요리] -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들기,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들기,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오늘은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았어요. 재료 (4인분): 김치 200g정도, 양파 반 개, 썬 파 한 움큼, 깐마늘 8알, 돼지고기 목살 300g 정도, 고추가루 1T, 국간장 2T, 식초 1T, 물 600ml 저는 양파, 파, 고..

selim.tistory.com

2019/04/13 - [다이어트/건강한 다이어트 기록] - (저탄고지/키토제닉 관점) 살찌는 한식, 살빠지는 다이어트 한식 메뉴 정리

 

(저탄고지/키토제닉 관점) 살찌는 한식, 살빠지는 다이어트 한식 메뉴 정리

미국 자취생인 나는 평소 요리를 자주 해먹는다. 그리고 운동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자취 생활을 하기에 먹는 것은 비교적 내맘대로 조절할 수 있다 보니, 내가 요리할 수 있는 한식 메뉴 중 살찌는 메뉴와 살..

selim.tistory.com

2019/04/14 - [다이어트/저탄고지 키토제닉 요리] - 저탄고지 LCHF 키토제닉 식사 메뉴 뭐 해먹지? 직접 해먹은 집밥 요리들 추천!

 

저탄고지 LCHF 키토제닉 식사 메뉴 뭐 해먹지? 직접 해먹은 집밥 요리들 추천!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 중인가요? 저도 엄격히 실천하지는 않지만 혼자 밥을 해먹을 때 저탄고지, 키토제닉에 가까운 집밥 메뉴를 만들어 먹으려고 노력중입니다. 한식, 집밥 메뉴 중에 키토제닉 다이어트..

selim.tistory.com

2020/03/23 - [미국생활/미국자취요리] - (집에 갇혀서)두부 참치 조림 해 먹기

 

(집에 갇혀서)두부 참치 조림 해 먹기

미국 코로나 감염자가 3만명에 육박하는 현재 나는 지난 주말 경 부터 집에 꼼짝 없이 갇혀 지내고 있다. 먹는 거라도 잘 해먹어야지 싶어 이런 저런 레시피를 찾아보다가, 참치를 넣은 조림요리에 꽂힘.. 참치무..

selim.tistory.com

2020/03/11 - [미국생활/미국자취요리] - 미국 대형 마트에서 파는 한식용 가성비 좋은 고기 부위! (불고기감, 삼겹살, 목살, 등심, 닭똥집)

 

미국 대형 마트에서 파는 한식용 가성비 좋은 고기 부위! (불고기감, 삼겹살, 목살, 등심, 닭똥집)

이번에는 미국 마트에서 저렴하게 파는 한식용 고기 부위를 소개한다. 나도 처음에는 한식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 고기를 사고 싶은데 이름이 뭔지, 뭘 골라야 할 지 모르겠었다. 한인 마트에서는 알기 쉽게 한글..

selim.tistory.com

2019/03/31 - [미국생활/미국자취요리] - [미국 자취요리] 퀴노아 요리 추천 - 퀴노아 닭죽 (퀴노아 치킨수프)

 

[미국 자취요리] 퀴노아 요리 추천 - 퀴노아 닭죽 (퀴노아 치킨수프)

쌀보다 단백질 함량과 영양이 더 우수하다는 퀴노아를 넣은 닭죽 입니다 :D 미국 자취생인 저는 이 퀴노아 닭죽을 한마리 분량 만들어서 소분, 얼려서 도시락 처럼 먹어요 ! 한국에서는 찹쌀을 넣어 닭죽을 만들..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