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셀프케어, 마음이야기

미국 대학에서 마음챙김 명상 수업(Mindfulness meditation) 8주 프로그램 시작한 이유

by 셀림 2019. 4. 14.
반응형

'마음챙김'이라는 말. 마음은 형태가 없는데 어떻게 챙기지? 뭐길래 명상까지 개발된 거지? 라는 의문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명상, 상담 이런 셀프케어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마음챙김의 경우에는 그 단어가 주는 어감이 너무 좀 종교적(?)인 느낌이라 약간 부담감 혹은 거부감이 없었다면 거짓말이었던 것 같다. (참고로 나는 종교가 없다). 

그러던 중 마음챙김 명상은 영어로는 Mindfulness Meditation인데, 마침 우리 학교에서 이 Mindfulness 명상을 가르쳐주는 8주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수업을 듣기로 결심했다. 

수업료로는 대학원생에게는 반값 할인이 적용되어서 총 $100 남짓의 비용을 내고 참여를 시작했다. (사실 현재는 3주까지 수업이 진행됐고, 현재까지의 수업 후기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 링크를 봐 주시길 바란다.) 

나도 심리학과에 속해 있는 대학원생인데, 임상심리학 분과에서 이 마음챙김 명상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또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해서 반가웠다. 임상심리학 전공 대학원생들이 마인드풀니스 명상을 배우고, 여러 해 익혀서, 나중에는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강사로 활동하는 그런 시스템이 있는 것 같았다. 

신기했다. 어떻게 이런 명상적인 개념을 학문화하고 프로그램화 했을까?

그리고 이런 마음챙김 명상이란 것을 생각하면 막연히 불교 쪽을 생각하기 쉬운데, 서양 문화권인 미국에서는 어떻게 마음챙김 명상을 적용하고 가르쳐주고 있을까?

 

명상을 들으러 가기 전에,

마인드풀니스 명상에 대한 알고 있는 것이 사실 별로 없는 것 같아, 조사를 하려고 웹서핑을 해보았다.

위키피디아 등의 정리에 따르면, 마음챙김 명상은 1차 자극과 2차 반응의 연쇄적인 고리에서 불필요한 2차 반응을 줄이고자 노력하는 명상법이라고 한다.

음... 도대체 무슨말인지? 

사실 잘 모르겠다.

어쨌든 뒤이어 이어진 설명에 따르면 마음챙김 명상이 중독, 범죄, 자기조절, 학업성취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좋은 역할을 했다고 하니, 더 관심이 간다. 

명상하는 법을 배우면, 내 마음이 좀 더 편해지고 행복해질까? 아니면, 세상의 풍파에 더 잘 대처하는 강한 내가 될 수 있을까?

마음챙김 Mindfulness의 개념에 대해서는 사실 앨런 랭어가 Allen Langer 쓴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는 책을 통해 1년 전 쯤에 접해본 적이 있다. 

마음놓침(Mindless) 상태가 얼마나 부정적인지, 마음챙김(Mindful) 상태가 얼마나 긍정적인지 피력한 책인데, 책 안에는 이와 관련된 신기하고 재밌는 사례도 많고, 연구 결과도 많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나면 그래! 마음 챙김 상태로 살아야지! 라는 다짐은 생기는데,

사실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에 대한 부분은 책에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지는 않았다.

마치 누가 정신 차려! 긴장해! 이러면 긴장은 되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금새 제 상태로 돌아가지 않나...?

그런 것 처럼 그래 마음챙김 상태로 살아야지! 라고 결심하면 당장 마음챙김 상태가 늘 되는건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마음챙김 명상법은 그렇다면 뭐지? 어떻게 해야 하지? 그리고 내 삶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라는 생각이 막연히 있었던 것 같다.

이번에 이를 자세히 배울 기회가 생겼으니, 이 블로그에 상세히 후기를 적도록 해야지 =) 

2019/04/18 - [일상리뷰/셀프케어] - 마음챙김 명상 수업 그림 후기 - 건포도 먹어보기, 바디스캔

 

마음챙김 명상 수업 그림 후기 - 건포도 먹어보기, 바디스캔

현재 미국대학에서 진행되는마음챙김 명상 수업 Mindfulness Meditation Class 에 3주차까지 나가고 있다. (수업 전 생각들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019/04/14 - [일상리뷰/셀프케어] - 미국 대..

selim.tistory.com

2019/04/19 - [일상리뷰/셀프케어] - 마음챙김 명상: 생각/감정/감각알기, 호흡명상 - 그림 후기

 

마음챙김 명상: 생각/감정/감각알기, 호흡명상 - 그림 후기

마음챙김 명상 두번째 그림 후기! 저번에는 바디스캔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명상법을 배웠는데, 그 다음 수업에서는 한 일화를 상상해보는 시간을 통해서 어떤 자극에 대해서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생각, 감정, 감각..

selim.tistory.com

2019/04/20 - [일상리뷰/셀프케어] - 마음챙김 명상 -스트레칭, 걷기 활용 명상 그림 후기 (feat. 우울증과의 관련)

 

마음챙김 명상 -스트레칭, 걷기 활용 명상 그림 후기 (feat. 우울증과의 관련)

마음챙김 명상 수업! 벌써 4주째 나가고 있다. 이번에는 스트레칭과 걷기를 통한 마음챙김 명상법에 대해 배웠다. 바디스캔과 호흡법이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마음챙김 방법이라면, 스트레칭/걷기는 좀 더 심화..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