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셀프케어, 마음이야기

마음챙김 명상 -스트레칭, 걷기 활용 명상 그림 후기 (feat. 우울증과의 관련)

by 셀림 2019. 4. 20.
반응형

 

마음챙김 명상 수업! 벌써 4주째 나가고 있다. 

이번에는 스트레칭과 걷기를 통한 마음챙김 명상법에 대해 배웠다.

바디스캔과 호흡법이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마음챙김 방법이라면, 스트레칭/걷기는 좀 더 심화된 버전이다.

스트레칭의 경우, 한쪽 발을 들어보거나, 팔을 올려보거나 하는 등등의 간단한 동작을 한 후, 몸의 반응에 오롯이 집중해본다.

오른쪽 팔을 올리면 정말 다양한 근육에서 감각이 느껴진다. 그리고 팔을 내리면 팔을 올렸던 여파(?)도 느껴진다. 

그 여파, 후에 느껴지는 느낌 까지 경험해보라는 게 굉장히 신선했다.

평소에는 전혀 의식하지 않고 살았던 감각에 집중해보는 시간이었다.

이처럼 '현재'에 존재하는 자극들은 수 많은 차원에서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내가 주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나의 경험은 달라진다.

이런 진실을 명상 연습을 통해 직접 체험함으로써 내 앞에 놓인 현실을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천천히 돕는 건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마음챙김이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증 등 부정적인 사고가 고착되어 발생하는 질환들에 효과가 있는 건 아닐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부정적 사고, 그리고 반추(rumination) 라고 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책, 분노, 우울 등의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그 요소들이 또 다시 다른 부정적인 사고/감정/감각을 유발하는 그런 연쇄적인 과정이 장기화되면 우울 질환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하나의 부정적인 생각이 다른 부정적 생각을 강화시키고 또 그 생각이 부정적인 감정을 만드는 연결 고리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이런 나쁜 연결 고리를 잠시 끊어 보는 연습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나의 경우는, 누구나 그렇겠지만, 마음이 정말 고통스러운 시기가 있고, 살만한 시기가 있다.

현재 나는 살만한 시기지만, 언제든 고통스러운 시기는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통 스러운 시기가 왔을 때 나를 지켜내고, 심각한 수준까지 가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도록, 나의 심리 체계(?)를 잘 꾸려나가고 싶은데,마음챙김 명상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9/04/19 - [일상리뷰/셀프케어] - 마음챙김 명상: 생각/감정/감각알기, 호흡명상 - 그림 후기

 

마음챙김 명상: 생각/감정/감각알기, 호흡명상 - 그림 후기

마음챙김 명상 두번째 그림 후기! 저번에는 바디스캔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명상법을 배웠는데, 그 다음 수업에서는 한 일화를 상상해보는 시간을 통해서 어떤 자극에 대해서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생각, 감정, 감각..

selim.tistory.com

2019/04/18 - [일상리뷰/셀프케어] - 마음챙김 명상 수업 그림 후기 - 건포도 먹어보기, 바디스캔

 

마음챙김 명상 수업 그림 후기 - 건포도 먹어보기, 바디스캔

현재 미국대학에서 진행되는마음챙김 명상 수업 Mindfulness Meditation Class 에 3주차까지 나가고 있다. (수업 전 생각들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019/04/14 - [일상리뷰/셀프케어] - 미국 대..

selim.tistory.com

2019/04/14 - [일상리뷰/셀프케어] - 미국 대학에서 마음챙김 명상 수업(Mindfulness meditation) 8주 프로그램 시작한 이유

 

미국 대학에서 마음챙김 명상 수업(Mindfulness meditation) 8주 프로그램 시작한 이유

'마음챙김'이라는 말. 마음은 형태가 없는데 어떻게 챙기지? 뭐길래 명상까지 개발된 거지? 라는 의문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명상, 상담 이런 셀프케어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마음챙김의 경우에는 그 단어가 주..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