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일상기록

코로나 19 해외입국 자가격리 관련 문의처와 자가격리 정부 관리 시스템. 전화 10번 넘게 돌려 걸고 정리

by 셀림 2020. 6. 24.
반응형

나 뿐만 아니라 친구들, 가까운 사람들이 해외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입국 시 현재 코로나 19를 위해서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 19 자가격리 관련해서, 

1) 자가격리는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

2) 집이 아닌 자가격리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지

3) 내 신분 (내국인/외국인)과 사는 지역에 따라 자가격리 정책이 어떻게 다르고 이에 따라 1)2)의 여부가 어떻게 다른지

이 부분을 많이들 궁금해한다.

<코로나 19 자가격리 관리 현재 정부의 정책>

너무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알고리즘으로 정리한다.

 

 

 

알고리즘에 따라 본인 케이스에 해당하는 경우에 맞추어 대응책을 마련하면 되겠다. 

대원칙은 자가격리 장소가 있는 경우에는 그곳에서 하는 것이고, 그 격리장소가 관할 하는 보건소 직원에 의해서 관리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내국인이면 내가 원한다고 해서 하루에 10만원이라고 언론에서 엄청 떠들어댄 격리시설을 내 맘대로 갈 수도 없다. 

격리시설은 지원금을 받아서 입소하는 것이고, 내국인이면 원칙적으로 내 주소지에 해당하는 기관의 지원금을 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울 시민이면 중구 명동 스카이파크 호텔에서 임시 자가격리를 할인된 비용으로 할 수 있으나 서울시민이 아니면 서울시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허가를 해주지 않으므로 이용이 불가하다. 

 

<코로나 19 자가격리 관련 정보 어디서 구해야 하나?>

현재 속시원하게 어디에 전화를 하거나 어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된다는 정보가 현재 없다. 검색을 해봐도 산발적 정보만 있는 상태이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나 인천공항 검역소에 중앙집중적으로 해외입국 자가격리자를 위한 안내를 해 주었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이 있다. 

현재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로는 별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정확한 팩트를 전달 받기 어려웠다. 

결론은 전화를 해서 확인해야 한다.

 

<그럼 어디다 전화를 해야하지?> 

1.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 어디에 전화해야 할 지 감이 아예 안온다면 우선 1339로 전화하기를 추천한다. 이 콜센터는 원래 코로나 19 관련 증상을 상담하고 의심 시 검사를 연계하는 일을 주로 하는 곳이다. 그렇지만, 전화를 걸면 바로 상담원과 통화할 수 있고, 전국적으로 정부에서 코로나 19와 관련해 어떤 정책을 펴고 있는지에 대해 통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코로나 관련 정책에 대해 여쭤보면 대답해주고, 더 자세한 내용을 상담원이 모르는 경우 본인 지역과 관련된 콜센터에 전화하라는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 본인 주소지 지번 + 120 (예를 들어 서울은 02-120 (다산콜센터)) - 자가격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기 위한 선절차로 본인 지역국 콜센터에 먼저 전화해 볼 수 있다. 여기에 전화해서 어디, 정확히 어떤 담당자에게 전화해야 자가격리 정보를 알 수 있는지 전달 받을 수 있다.

3. 본인 주소지, 혹은 자가격리 장소 보건소 - 정말 그 지역 단위에서 자가격리자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격리하는 곳의 관할 보건소에 전화하면 된다.   

 

나는 우선 내국인인데 자가격리 장소가 마땅치 않고 주소지가 포항인 경우에 대해서 궁금해서 위에 적힌 곳 3군데 모두와 서울, 경기, 포항의 자가격리임시시설에 모두 전화를 해서, 결국 이와 같은 경우에는

포항에 있는 수련원인 임시시설에 미리 예약을 해서 격리자 신청을 하여야 하고, 할인된 비용으로 격리가능하며 그 지원금은 포항 시민만 받을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

참고로 경기도는 현재 경기도민을 위한 임시자가격리시설 운영이 종료되어 안산 쪽에 재개설을 준비중이나, 경기도민만 받는지 아닌지는 확정되지 않아 관련 자에게 직접 문의해야 한다는 안내를 031-120에 전화했을 때 받았다.   

아무튼 본인 케이스에 정확히 들어맞는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이곳저곳 폰품(?)팔아서 알아내어야 하는데, 알고리즘으로 정리한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2020/05/07 - [일상리뷰/일상기록] - 코로나 19 최근 해외 입국자 자가 격리 과정과 서울 송파구 거주자 지원 상세 내역

 

코로나 19 최근 해외 입국자 자가 격리 과정과 서울 송파구 거주자 지원 상세 내역

1. 미국 -> 한국 비행기 탑승 및 도착 과정 요약 - 샌프란시스코 -> LA (유나이티드), LA -> 인천 (아시아나)행 비행기 탑승. - 4/27 출국 기준 3자리에 한 명 씩 태워서 갔으나 동일 정책이 유지 될 지 혹

selim.tistory.com

2020/04/21 - [일상리뷰/물건리뷰] - 어쩌다 비교! kf94, 수술용, 방진, 3M 마스크 비교

 

어쩌다 비교! kf94, 수술용, 방진, 3M 마스크 비교

오늘은 우리 집에 있는 마스크 4종을 전격 비교한다. 이리저리 받고, 사고, 모으다 보니 마스크가 무려 4종류! ㅋㅋㅋㅋㅋㅋ 미국에서 살 수 있는 마스크도 있고, 거의 한국에서만 살 수 있는 마��

selim.tistory.com

2019/05/23 - [일상리뷰/물건리뷰] - 내가 한국에서 사가는, 해외에서 사기 어렵거나 비싼 물건 20가지

 

내가 한국에서 사가는, 해외에서 사기 어렵거나 비싼 물건 20가지

식품 1. 건어물 건어물을 팔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더 비싸다. 나는 주로 쥐포, 오징어 간식 등을 사온다 (육류는 적발 시 압수 및 벌금 가능하다고 하다. 나머지 식품은 입국 시 신고하면 된다). 2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