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유학 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일리노이 주립 대학, UIUC, 어배너 섐페인에서 해야 하는 일 10가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어바나 샴페인에서 할 일!

by 셀림 2022. 6. 19.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내가 미국 생활을 처음 시작한 곳이자 5년 간 머물렀던 일리노이 주립대학 어바나 샴페인(UIUC) 지역에서 산다면 해봐야 하는 일 10가지이다. 

일리노이 대학교 어배너 섐페인 지역 주변은 옥수수밭 밖에 없는, 그야말로 시골지역이다. 그렇지만 대학교의 규모 자체는 정말 크다. 그렇기 때문에 해 볼 수 있는 체험들도 대학교 체험이 대부분이다. 

그래도 할 것 없는 것 중에서 10가지를 짜내어 보았다 :) 

1. 그레인저(Grainger) 도서관, 농대 도서관(Funk ACES), 메인 도서관 (main library)에서 공부해보기 

UIUC에는 정말 다양한 도서관이 있고 규모도 크다. 그리고 외부인도 출입과 열람, 자리 이용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UIUC에서 가장 유명한 도서관은 단연 북쪽 캠퍼스 공대 구역에 있는 공대 도서관인 그레인저 도서관이다.

아주 크고, 공부할 좌석도 많고, 1층에 에스프레소 로얄이라는 카페도 있다.

도서관 들 중에서 가장 오랜 시간 많이 운영된다. 학기 중에는 24시간 운영되는 경우도 많다. 

그레인저 도서관 외관.
그레인저 도서관 내부 (사람들 머리색이 다 까맣다... 열심히 공부하는 아시안 학생들 ㅠㅠ)

대부분의 한국 대학생/대학원생들이 가장 크고 쾌적하고 위치가 좋은 (학생들이 모여사는 북쪽 온캠 아파트 지역과 가장 가깝다) 그레인저 도서관을 애용한다. 

예쁜 도서관을 가고 싶다면 남쪽 캠퍼스에 있는 농대 도서관 Funk ACES library를 추천한다.

이곳은 운영시간이 짧기는 하지만 참 아름다운 도서관이다. 

FUNK ACES 도서관 외관.
독특한 내부 모습. 울타리 바로 앞에 앉아 공부 가능 :)

그 외에 중앙 메인 도서관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웅장한 시설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2. 학교 체육관(ARC, CRCE) 가보기 - 수영, 요가 그룹 클래스 해보기

UIUC에는 ARC, CRCE 라고 불리는 큰 체육관 gym이 두 개가 있다. ARC가 가장 큰 곳이고 CRCE가 두 번째로 큰 곳이지만, 두 체육관 모두 규모가 아주 크고 시설이 깨끗하고 좋다. 

웬만한 운동기구가 모두 구비되어 있다. 

ARC 는 50m 레인의 큰 실내/실외 수영장이 모두 있으며, CRCE는 실내에 워터 슬라이드와 얕은 풀이 있는 수영장이 있다. 

ARC 전경
ARC에 있는 아웃도어 풀
CRCE 전경
CRCE의 내부 수영장 모습

외부인도 입장료를 내면 (1일 $10) 출입 가능하다 (코로나 규제가 있을 수 있다).

https://campusrec.illinois.edu/

3. 쿼드 걸어보기, 유니언 앞 테이블에서 공부하기 

캠퍼스 중앙 부근으로 향하면 QUAD라는 이름의 잔디밭 광장이 있다! 미국 대학 캠퍼스 하면 떠오르는 전형적인 광경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쿼드 전경!

그곳에 유니언 Illini Union이라는 이름의 학생회관 편의시설이 모여있는 건물이 있다. 유니언 안에는 고풍스러운 인테리어의 회의장, 라운지, 쇼핑몰, 음식점, 스타벅스, 기념품샵이 있기에 구경하고 공부를 하거나 시간을 보내기 좋다. 냉난방도 잘되어 있고 쾌적해서 더울 때 가있기 좋았다... ^^

유니언 앞!

 근처 다른 건물에는 책과 기념품을 파는 북스토어가 있는데 이곳에 정말 다양한 공식 의류와 기념 제품들을 파니 구경해보는 것도 괜찮다!

 

4. 아이스 링크에서 스케이트 / 볼링장에서 볼링 치기 

캠퍼스 안에 아이스 스케이트장과 볼링장이 있다! 

아이스 스케이팅장
유니언 건물 안에 있는 볼링장.

저렴한 가격으로 이런 재밌는 레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5. CURTIS ORCHARD 농장 가기

Curtis Orchard는 캠퍼스와 가장 가까운 과수원이다 :) 차로 15- 20분 거리이다.

이 농장은 매년 7월 말~ 12월 경 까지 대중에게 오픈된다. 따로 입장료는 없다.

돈을 내면 사과 따기 체험, Corn Maze(옥수수밭으로 만든 미로)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기념품 가게/카페/음식점도 너무 잘 꾸며져 있다. 이곳에서 F.R.O.G라는 과일 잼을 사먹었는데 신선한 오렌지 마말레이드 + 무화과 + 베리 쨈을 합친 맛이라 너무 맛있게 잘 먹었고 가족들에게 선물도 해주었는데 모두 대만족 하였다. 

이 잼을 발견하시면 꼭 드셔보시길 추천드려요.

한 번 쯤 가보면 후회하지 않을 곳이다! 

아래에 자세한 포스팅이 있다!

2019.10.08 - [슬기로운 유학 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 미국 예쁜 사과 & 호박 농장 Curtis Orchard 투어 + 쇼핑😍

 

미국 예쁜 사과 & 호박 농장 Curtis Orchard 투어 + 쇼핑😍

가을에 미국 시골에서 놀러 갈 만한 곳 중 한 곳은 사과/호박 농장이다 :-) 날씨도 좋고, 사진도 예쁘게 나오고, 분위기도 평화롭고, 맛있는 햇과일도 먹을 수 있다. 어바나 샴페인의 경우 차로 15

selim.tistory.com

6. 어배너 파머스 마켓 가기

어바나 다운타운 쪽에서 날씨가 따뜻한 기간 (봄~가을까지)에 파머스 마켓이 열린다! 가면 산지직송 농산품들과 재밌는 수제 제품들을 구경할 수 있고, 이 지역에 유명한 푸드트럭 (Pandamonium Donuts, Cracks & Eggs 등)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다!

7. 케익이 맛있는 예쁜 카페나 로컬 맛집 가보기 - 아트마트 (치즈케이크) & Cafe Paradiso (티라미수), 맛집 글 참조!

관광의 핵심 코스 중 하나가 로컬 카페, 맛집 가는 것 아닐까?

그 중에 Art Mart라는 편집샵 (카페, 와인바, 소품샵, 옷가게 등이 모두 모여있음)에서 치즈케이크를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정말 맛있어요!!! 가격도 저렴합니다 ㅠㅠ

2019.04.18 - [슬기로운 유학 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 미국 시골 예쁜 편집숍 구경하기 :)

 

미국 시골 예쁜 편집숍 구경하기 :)

따뜻한 봄이 왔어요 :) 당장 어디 피크닉을 떠나고 싶은데요. 미국 일리노이 주 Illinois 어느 시골에 거주중인 저는 저희 동네에 예쁜 편집샵을 방문했습니다. 이 편집샵의 이름은 Art Mart로, 식료

selim.tistory.com

2020.10.04 - [슬기로운 유학 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 미국 일리노이 주립 대학교 어배너 섐페인 카페 17곳 총정리! Cafes at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미국 어바나 샴페인 일리노이 대학 카페 17곳 총정리!

어바나 샴페인 맛집 편에 이어서 카페 편을 업로드한다. 사실 카페는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주로 공부를 하러 갔던 곳이라 사진은 많이 없다 (커피잔 덜렁 있는 거를 찍기도 그렇고 하여;). 그래

selim.tistory.com

 

맛집의 경우, 총 정리한 다른 블로그 글을 보면 어떤 음식점들이 있는 지 파악할 수 있다. 

2020.03.10 - [슬기로운 유학 생활/어바나 샴페인 Urbana-Champaign, IL] - 미국 어배너 섐페인 일리노이 대학 맛집 양식, 한식, 세계음식 30 여곳 총정리 -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어바나 샴페인

 

미국 어배너 섐페인 일리노이 대학 맛집 양식, 한식, 세계음식 30 여곳 총정리 - University of Illinois,

어바나 샴페인 5년 꽉 채워가는 거주자로써... 그간 찍어온 음식 사진들을 총정리 한다. 무려 30여개!!! (일반적인 체인점 아닌 곳만 엄선!!!) 가게 이름을 모두 영어로 표시해놨으니 구글 맵으로

selim.tistory.com

만약 잠깐 한 번 놀러왔고, 이 동네에서 제일 유명한 곳을 가고 싶다면 개인적으로는

1. Black dog 2. Maize 3. Mary & Anns

이렇게 3 곳을 추천한다.

 

8. 레스토랑 위크 때 음식점 즐기기

어배너 섐페인 지역에서는 일년에 1-2번 레스토랑 위크 행사를 연다. 이 행사에 참여하는 레스토랑들을 몇십 개 정도이고, 할인 행사나 특별 코스 메뉴 등을 판매한다.

평소에 먹기 어려웠다 3코스 밀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9. 스타 가라오케 노래방 치킨 먹기

Star Karaoke는 어바나 샴페인보다 남쪽에 있는 Savoy라는 도시에 있는 레스토랑으로 캠퍼스에서 운전하면 15분 정도 소요되는 곳에 있다. 배달도 가능하고 우버 이츠도 된다. 이곳은 이름처럼 한국 음식과 한국식 노래방이 있다!

여기서 파는 음식 중 한국식 치킨이 매우 유명하다.

옛날 스타일의 처갓집 치킨 맛인데 치킨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 나도 너무 맛있게 먹었고 산호세에 있는 지금도 가끔 생각이 난다.

양념 치킨 소스가 아주 기가 막히게 잘 제조되어 있으므로 소스도 같이 주문하길 추천한다.

노래방 치킨 :)

10. 벚꽃 필 때 재팬 하우스 가기

UIUC캠퍼스에서 남쪽으로 차로 5분 거리에 Japan House라는 일본식 정원과 공원이 있다. 공원에 벚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어서 벚꽃 시즌에 가서 꽃구경을 하기 좋다. 물론 한국처럼 예쁜 분홍빛의 꽃은 아니지만 춥고 우울했던 겨울을 지나 봄을 알리는 꽃을 보면서 희망을 품을 수 있었던 곳이었다.

이곳에서는 1년에 한번씩 Matsuri라는 축제도 열린다고 하며, 공원 안 일본식 건물에서는 다도 수업도 열린다고 한다. 

재팬 하우스에 벚꽃 구경 온 사람들 :)

춥고, 우울하고, 할 것 없는 미드웨스트 에 있는 UIUC이지만...

이 깨알 같은 10가지를 해보며 나름의 행복을 누릴 수 있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