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한 다이어트 기록

내가 실천 중인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쉽고 간단한 작은 습관들 7가지

by 셀림 2020. 3. 2.
반응형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먹을 것을 줄이고 심하게 운동을 하면 우리 뇌는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와 '고통'을 연합시키게 된다. 

그러면 다이어트를 장기간 할 수 없게 되고, 요요 현상을 유발하게 될 수 밖에 없다.

힘들이지 않고 쉽게 실천해 볼 수 있는 7가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습관 부터 당장 실천해보자. 정말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일단 체중, 몸매 유지에는 확실히 도움을 줄 것이다!  

1. (가장 중요!!!) 설탕 들어간 음료수 마시지 않기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를 먹는다고 배가 부르지는 않다. 그리고 훌훌 마셔버리는 것이기에 맛있는 단맛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음료수로 섭취한 설탕은 가장 빠르게 포도당으로 우리 몸에 흡수된다.  

그러므로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설탕 섭취 방법 중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이기에 다이어트에는 가장 나쁘다. 

여기서 잠깐... 케이크 한 조각이 살찔까 콜라 한 병이 살찔까?

- 콜라 500ml 정도 한 병은 180칼로리인데 여기에 들어간 설탕은 무려... 44g 이라고 한다. 게다가 설탕 외에는 아무런 영양소가 없다.

 

 

 

 

 

-치즈케익은 400칼로리지만 설탕은 27g들었고 다른 영양소도 함께 함유되었다.

- 단순하게 따지면 치즈케익이 칼로리가 더 높지만 우리 몸이 영양소를 흡수하는 원리를 생각해 보면 설탕 만을 고함량으로 주입하다시피하는 콜라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기에  더 찌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게다가 콜라 한 병을 마신다고 배가 부르지도 않고 맛도 치즈케익이 더 낫다.

- 당이 땡기고 디저트가 먹고 싶다면 차라리 케익을 한조각 먹지 콜라로 떼우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 말자...

- 일반 콜라 대신 다이어트 콜라, 가당 아이스티 대신 무가당 아이스티, 카페라떼/카페모카 대신 아메리카노, 과일주스/스무디/에이드 대신 탄산수를 마시자. 그리 어렵지 않고 괴로운 일도 아니다.

 

2. 식이섬유 하루 일정량 이상 먹기

- 무언가를 먹었으면 제때 제때 배출을 시켜주어야 살이 덜 찌고 붓기도 덜하다. 방울토마토, 샐러리, 오이 등의 채소를 틈틈히 먹어주자. 만약 이것도 귀찮거나, 돈이 없거나, 맛이 없어서 먹기 싫다면 새싹귀리나 차전자피 가루 등 변비에 좋다는 보조제를 챙겨먹자(매일 방울 토마토 챙겨 먹는 것 보다는 저렴하다). 이것도 살찔 까봐 안먹는게 아니라 추가로 먹어준다는 마음으로 먹자. 그래도 살 안 찐다.

3. 봉지 과자 대신 개별 포장된 과자 사기
- 과자를 아예 끊기는 참 어렵다. 이미 내 몸과 혀는 단맛의 즐거움을 아는데 어떻게 딱 끊으라는 말인가? 나는 너무 어려웡... 이라면 일단 이런 건 사지말자: 홈런볼 큰 봉지, 포카칩 3천원 짜리, 노래방 새우깡, 치토스 등...!
이렇게 큰 봉지에 많은 양이 들어간 과자는 한번 먹기 시작하면 그만 먹기가 어렵다.
하루에 한번, 조금만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 포장 제품을 사먹자.

4. 스트레칭 하기
- 운동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건 누구나 알겠지만, 내가 운동을 싫어하는 건 내가 제일 잘 안다.
-평소에 생각 날 때 마다 허리 펴기, 기지개 켜기, 종아리 늘리기, 목 돌리기, 목 돌리기, 팔 근육 늘이기, 다리 올렸다 내리기 등 힘들지 않은 동작을 하자.
- 추가로 림프마사지 등등도 익숙해지면 하면 좋지만 간단한 스트레칭이라도 매일 매일 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5. 영양제 먹기
- 영양제를 잘 챙겨먹어야 몸이 갑자기 힘이 빠지거나, 갑자기 너무 힘이 딸려서 맛있는걸 많이 먹고 싶어진다거나 하는 일이 줄어드는 것 같다.
- 나는 활성 비타민 b 군이 많이 들어간 종합 영양제가 단기적으로는 가장 나에게 효과가 좋았다. 늘 무기력하고 힘이 빠지는게 고민인 몸인데, 활성비타민을 먹으면 확실히 낫다.
- 적게 먹으면 자연스럽게 부족해지는 영양소 섭취를 영양제를 통해 늘 평균적으로 보충해 주도록 노력하자. 장기적으로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6. 매일 몸무게 재기 

- 어떤 이는 몸무게 보다는 눈바디가 중요하다는데 (전신거울로 몸매 체크 등) 매일매일 거울을 보면 내 몸이 어떻게 달라진 건지 확인하기 쉽지 않다. 정말 빡세게 마음먹고 다이어트를 한다면 타이즈 입고 전신 사진을 매일 찍어야겠지만 평소에는 그냥 하루 한번 몸무게를 재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일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쉬운 방법인 것 같다.
- 어쨌든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스마트 체중계 등으로 집에서도 간단하게 인바디를 측정하는 방법도 있다니 자기 몸의 변화를 수학적으로 늘 추적하고 싶다면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7. 가공 식품 살 때 영양 성분표의 탄수화물, 당류/당분 체크하기

모든 가공 식품 뒷면에 있는 영양성분표!!
나는 칼로리 보다는 탄수화물과 당류의 양을 본다.
탄수화물이 많을 수록 우리 몸이 이 음식을 빨리, 효율적으로 흡수한다는 뜻이고 지방 까지 함께 많이 들었으면 모두 살로 간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고,
특히 이 중에 당류가 많으면 더더욱 살이 찌는 성분을 많이 갖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탄수화물 중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경우는 살이 그만큼 덜 찐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20그램 들었다고 홍보하는 단백질 바에 설탕도 20그램 같이 들었다면 살이 찌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먹으면 힘이 날 것이기에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을 것니다).

물론, 각 식품의 세부적인 성분(미네랄, 천연/가공 여부 등)에 따라 흡수율등이 달라지므로 몸에 더 좋고 살이 더 찌냐의 여부도 각각 다르나, 그냥 일단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 원칙이 제 1원칙이다.
예를 들면 바나나는 설탕이 주 성분이지만 칼륨 등의 미네랄이 많이 들었고 당 성분도 흡수가 느린 것들이라 과자 보다는 살이 덜 찌긴 한다. 그렇지만 바나나를 10개 먹으면 살이 찌긴 할 것이다.

2019/06/14 - [일상리뷰/셀프케어] - 경험담! 만성피로, 무기력증의 원인에 대한 고찰 그리고 증상 개선한 구체적인 방법들

 

경험담! 만성피로, 무기력증의 원인에 대한 고찰 그리고 증상 개선한 구체적인 방법들

<증상> 나는 1년 전 쯤에 심각한 수준의 무기력증, 만성 피로 증상에 시달렸다. 구체적으로 서술하자면, 1. 아침에 일어날 때 너무 힘들다. 그냥 졸리다의 느낌이 아니라,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고, 아프고, 괴롭..

selim.tistory.com

2020/04/20 - [일상리뷰/물건리뷰] - 활성 종합 비타민 녹십자 비맥스액티브 2달 복용 후기

 

활성 종합 비타민 녹십자 비맥스액티브 2달 복용 후기

비타민제를 먹으라는 말은 누구나 지겹도록 들을 것 같다. 나도 그냥 아이허브나 엄마가 주는 비타민제 등을 먹고는 했었는데, 자취를 시작하고 피로/무기력감 예방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가장 즉각적으로..

selim.tistory.com

2019/11/08 - [다이어트/건강한 다이어트 기록] - 의외로 먹은 만큼은 살찌지 않는 외식 메뉴 TOP 7

 

의외로 먹은 만큼은 살찌지 않는 외식 메뉴 TOP 7

살찌고 싶지 않지만 외식은 자주 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어떻게 먹어야 살이 덜 찔까? 혹은 어떻게 먹어야 먹은 만큼 살로 가지 않을까? 원리는 음식의 영양 성분을 토대로, 먹은 음식이 얼마나 흡수되어 살..

selim.tistory.com

 

2020/02/25 - [다이어트/저탄고지 키토제닉 제품후기] - 오로지 식이섬유만 들었음! 장 운동에 좋은 오트 파이버 한 달 복용 후기 (a.k.a 귀리 식이섬유, 새싹귀리)

 

오로지 식이섬유만 들었음! 장 운동에 좋은 오트 파이버 한 달 복용 후기 (a.k.a 귀리 식이섬유, 새싹귀리)

미국 애들은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많이 먹는다. 건강에 좋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통곡물이라 좋기는 하겠지만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건 맞다. 그래서 나에게 귀리는 별로 관심없는 식품이었는데... 디바제시카라는..

selim.tistory.com

2019/04/13 - [다이어트/건강한 다이어트 기록] - (저탄고지/키토제닉 관점) 살찌는 한식, 살빠지는 다이어트 한식 메뉴 정리

 

(저탄고지/키토제닉 관점) 살찌는 한식, 살빠지는 다이어트 한식 메뉴 정리

미국 자취생인 나는 평소 요리를 자주 해먹는다. 그리고 운동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자취 생활을 하기에 먹는 것은 비교적 내맘대로 조절할 수 있다 보니, 내가 요리할 수 있는 한식 메뉴 중 살찌는 메뉴와 살..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