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리뷰/한국 Korea

여름밤 도심 속 사찰 산책: 봉은사

by 셀림 2020. 7. 15.
반응형

 

강남구 삼성동은 도심 중에 도심 지역으로, 우리나라에서 제일 비싸다는 아파트 몇 개가 있다는 동네이기도 하다.

모두 알겠지만 강남 지역은 1960년대 부터 개발되어 새로 조성된 곳으로, 개발 이전에는 서울이 아닌 경기도에 해당되는 지역이었다. 

그때 부터 자리잡아 있던 대표적인 곳이 봉은사와 선정릉이라서, 강남 한복판 거리를 가다보면 갑자기 첨단적이지 않은(?) 이 두 곳을 볼 수 있다. 

선정릉과 봉은사 모두 부지가 꽤 크다. 들리는 풍문에는 이전에는 봉은사 부지가 훨씬 컸다고 하는데, 강남 개발 후 많이 팔아서 수익을 어마어마하게 남겼다는 말이 있다. 

아무튼 신라스테이 호캉스 석식패키지를 이용해서 석식 뷔페를 먹고, 봉은사로 산책을 갔다.   

봉은사의 위치는 9호선 봉은사역과 가깝고, 코엑스몰과도 가깝다.

(참고로 난 종교가 없고 불교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서 방문자의 입장에서 이 글을 쓴다!)

 

 

봉은사역이 있는 대로변에 봉은사의 입구 쪽이 보이나, 안쪽으로 들어가면 더 많은 건물들을 볼 수 있다.

도로변에서 보이는 것 보다 더 규모가 크다.

우물, 연못, 불상, 대웅전 등등 있을 건 다 있는 곳이다. 그리고, 무료 입장이 가능하고, 밤 10시까지 둘러볼 수 있는 듯하다.

 

봉은사 입구!  오른쪽에는 기프트샵(?), 왼쪽에는 공양간과 주차장이 있다.
문안으로 들어서자 마자 수 많은 연꽃 화분들이 반긴다. 
한 두개 씩 피어있는 연꽃들! 사찰의 상징인 연꽃부터 볼 수 있으니 사찰에 온 느낌이 확 든다.

대웅전으로 들어가는 길목에 연못과 연꽃들이 반겨주고, 머리 위로는 연등의 행렬이 이어져있다. 

그러다 뒤를 돌아보면 빌딩 숲이 보이니 이질감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다시 고개를 돌리면  갑자기 분위기가 급반전되는 그런 곳이다. 

왜 이렇게 연꽃 화분이 많은 가 봤더니 연꽃 축제를 진행중이었다.
4월 1일 부터는 사찰 출입로가 제한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되는 것 같다.)

기도하는 사람들과 고요한 사찰 분위기.

여름밤에 느끼는 비일상적인 고요함이다.

그러다가 이렇게 고개를 돌아보면 바로 고층빌딩이 보이는 아이러니한 곳이 봉은사이다.
봉은사 안에는 밤 10시 까지 운영중인 카페(라고 불러도 되는걸까;)도 있다. 메뉴를 시켜 먹지는 않았지만 모두 채식 재료들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설이 깔끔하고 동서양의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혼합된 감각적인 느낌의 찻집 혹은 카페였다.

한바퀴 휘 돌아보고 왼편으로 향하니, 

이런 커다란 불상과 기도할 수 있는 돌마루(?)가 큼지막하게 있었다. 

산 밑에 이렇게 떡하니 평면적인 공간과 큰 불상이 자리하고 있었다. 

돌바닥에 방석을 깔고 앉아서 차분히 기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향을 피울 수도 있다. 

갑자기 나오는 꽤 규모가 큰 평면적인 공간과 엄청나게 큰 불상. 더 비일상적으로 느껴지지만 매력적인 공간이었다. 

이렇게 봉은사에는 있을 거는 다 있는, 꽤 큰 규모를 지닌 절이었다.

추가로 밤이라서 사진이 나오지 않아 못 찍었지만, 손을 씻고 물을 마시는 우물과 연못 위에 다리, 그리고 공양을 하는 공간 등등도 예쁘고 정성스레 조성되어 있었다. 

봉은사는 원래 공양간을 운영하고 대중에게도 개방한다. 그렇지만 코로나 시국이라 개방을 중단하였다.

공양간의 경우 입구 주차장 쪽에 위치한 건물이다.

구경을 마치고, 입구 쪽에 있던 가게로 향했다. 

직접만든 두부를 판매중! 콩비지는 무료로 나눔해준다고 한다.
불교관련 의류도 판매하고,
정말 다양한 소품, 악세서리, 공양물품등을 팔고 있다.
띠에 맞춘 염주도 판매중!
천연 호박으로 제작한 염주는 백만원대를 호가한다.
문 열 때 울리는 종 등 깨알 소품들을 판매한다.
공양미와 곡식들도 판매중 ㅎㅎ 찹쌀이 부족하니 기왕이면 찹쌀로 공양을 부탁한다는 메시지가 있다. 

봉은사에서는 템플 스테이도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운영중이다. 

도심과 가까운 사찰. 봉은사 산책 후기였다. 

2020/07/13 - [여행리뷰/한국 Korea] - 신라스테이 역삼 호캉스 패키지 가장 가성비 좋은 석식!패키지로 즐기고 옴♡♡

 

신라스테이 역삼 호캉스 패키지 가장 가성비 좋은 석식!패키지로 즐기고 옴♡♡

코로나 시국에 운영이 어려운 서울의 호텔들이 마구 떠벌리지는 않지만 조용하게 호캉스 패키지를 많이 출시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어떤 사람은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조식포함 1박을

seli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