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유학 생활

미국 대학교, 대학원의 1년 학사 일정은? 여름방학, 겨울방학, 휴가 기간은?

by 셀림 2022. 6. 17.
반응형

미국 대학교는 크게 2학기 제도를 운영하는 경우와 쿼터제(4학기 제)를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그중 2학기 제도를 운영하는 경우 학사 일정과 방학 기간은 대체로 언제인지, 휴가나 짧은 방학은 언제 주어지는지 기록한다.
두 학기 체제인 경우 봄 학기와 가을 학기로 나뉘어있으며, 한 학기의 기간은 16주로 고정되어 있다.
여름 방학은 약 3달로 12-13주 정도, 겨울방학은 4-5주 정도이다.

<겨울방학: 12월 초중순~1월 중순>
연초는 겨울방학 기간이다. 이때 많은 유학생들이 본국으로 휴가를 간다.

미국 대학의 대략적 휴가기간.

12월 21일경부터 1월 5일경까지 대학교 전체가 문을 닫아버리므로 이 시기에는 학교 앞에 살아봤자 할 건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때 휴가나 여행, 본국 방문을 많이 한다.
이때 짧게 1개월간 겨울학기가 운영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봄 학기: 1월 말~ 5월 초>

봄 학기 기간

한 겨울에 시작해서 파릇파릇한 봄에 끝나는 학기이다. 보통 3월 말쯤에 1주일 간 봄방학을 한다.
이때는 거의 대학교만 긴 휴가를 가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행기 값이 저렴하다. 그래서 이때 저렴하게 짧은 여행을 많이들 간다.
중간고사는 보통 2월 말-3월 초 경에, 기말고사는 5월 초에 실시된다.


<여름 학기: 5월 중순- 8월 말>


3달이 약간 넘는 기간이다. 이때 많은 대학생들은 본가로 돌아가 시간을 보내거나, 여행을 가거나, 인턴십을 하거나, 일을 하거나 한다. 대학원생들은 3달 중 2달의 펀딩을 보통 보조받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수업 조교나 연구 조교를 한다. 아니면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기도 한다.

<가을 학기: 8월 말 혹은 9월 초- 12월 초중순>

가을 학기 일정

늦여름에 시작해서 추울 때 끝나는 가을 학기!
추수 감사 주말인 11월 말 일주일간 보통 방학을 하는 학교가 많다. 만약 추수 감사 주간에 통으로 쉬지 않는다면 학기가 약간 늦게, 9월 초쯤에 시작된다. 추수 감사 때 쉬는 경우, 그렇게 짧은 방학이 끝나면 어찌어찌 가을 학기도 마무리되고 한 해도 끝나고 겨울 방학이 되어 모두 집이나 본국으로 가서 연말연시를 보내게 되는 그런 흐름이다.
중간고사는 보통 9월 말-10월 초, 기말고사는 12월 초에 실시된다.

이렇게 미국 대학교는 한국 대학과 비슷하게 8달은 학기 기간, 4달은 방학과 휴가로 보내는데 다른 점은 방학이 2달씩 나뉘어있지 않고 여름 방학이 길다는 점이다.

날 좋고 볕 좋을 때 활동적으로 보내자는 좋은 취지라고 생각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