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패션

상체 발달 어깨 넓은 떡대 체형에게 예쁜, 날씬해 보이는 원피스 추천. 직접 착용한 사진들 비교

by 셀림 2020. 9. 26.
반응형

지난번 많은 호응을 받았던 지난 긴팔 상의 편에 이어서,

2020.02.24 - [패션뷰티/패션] - 떡대 있고 어깨 넓은 여자 상의 코디/슬림해보이는 코디는?

 

떡대 있고 어깨 넓은 여자 상의 코디/슬림해보이는 코디는?

어깨가 넓고 팔뚝, 겨드랑이 부근에 살이 많은 것이 고민인 여자들은 어떻게 코디하는 게 좋을까? 유튜브, 인터넷 기사 이곳 저곳 뒤져봤지만 무조건 가려라... 헐렁한 옷을 입어라 등 와닿지 않

selim.tistory.com

어깨 넓은, 상체 발달, 덩치 있는, 상체 비만, 가슴 있는, 팔뚝살 많은 체형이 입으면 예쁘게 빛나는 원피스에 대해서 고찰한다. (163.5cm, 55kg입니다)

(+ 물론, 누구나 자신이 추구하는 스타일대로, 입고 싶은 대로 무엇보다 자신감 있게 입는 코디가 베스트라는 것 저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원피스 가운데 제가 생각하는 제 체형의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감추는 코디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본 글입니다 :)

+ 22.12.6 고찰을 통해서 괜찮다고 생각되는 몇 개의 원피스 구매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긴팔 티와 바지 조합하여 입는 것에 비해서, 원피스는 상체 발달 체형을 보완할 수 있는 디자인들이 더 다양하게 출시된다고 생각한다.

상체가 발달하고 어깨가 넓은 사람은 당연히 어깨와 허리의 가로 길이의 비율이 다른 사람에 비해 클 가능성이 높으므로 (= 어깨 부분은 넓고 허리 부분은 상대적으로 좁은), 허리는 잘록하고 골반 부분은 헐렁한 핏의 원피스를 입으면 마치 모래시계 체형인 것만 같은 착시 효과를 주면서 예쁘게 어울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위 사진같이 허리는 잘록, 엉덩이 부분으로 갈수록 라인이 퍼지는 원피스가 잘 어울려야 되는 것 아닌가? 싶겠지만 사진을 보면 직관적으로 그게 아님을 알 수 있다 (ㅋㅋㅋㅋㅋ). 상체 부분이 엄청 물렁해 보인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상체가 발달한 사람들 중 나와 같이 상체에 살도 많은 사람들은 상체의 뼈뿐만 아니라 뼈를 중심으로 살이 꽉꽉 들어차 있기 때문에 자칫하다간 팔뚝 부분 덩치가 또 엄청나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어깨 부분과 특히 엉덩이 부분이 허리에 비해 많이 넓고 퍼지는 모양의 원피스 (예: 플레어스커트가 하의에 달린 디자인)는 원래 넓은 어깨만큼 엉덩이 부분도 넓어 보여서 자칫하면 그냥 실제보다 옆으로 더 퍼진 몸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하의 부분은 a라인이 아닌 H라인으로 되어있어야 더 날씬해 보인다. 예시 사진은 아래와 같다.

두 사진 모두 허리가 잘록해 보이도록 디자인되었지만, 상체가 발달된 체형이 위와 같은 원피스를 입는 경우 밑으로 퍼지는 하의 부분과 콤보를 이루어 전체적으로 체형이 더 옆으로 퍼져 보인다.

(예전에 나는 위 사진 예시 중 왼쪽 사진과 비슷한 디자인의 스케이터 드레스를 입었다가 주변으로부터 요즘 왜 이렇게 살이 쪘냐는 말을 여러 번 들었던 적이 있다ㅠ.ㅠ)

 

상의 편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원피스 또한 봉제선 및 옷의 재질을 통해 옷이 들어갈 몸의 라인을 확실히 정의해줘야 할 뿐만 아니라, 특히 허리선은 제대로 들어가 있어야 예쁘며, 너무 헐렁하지도, 너무 슬림 하지도 않은 핏이어야 한다.

글로 이야기하면 어려우니 사진을 통해 하나씩 예를 들어보려고 한다.

우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베스트/워스트 핏 원피스.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찍었지만 상체 부분의 라인이 사뭇 달라 보인다.

1. 허리 선을 정의해주자.

앞서 제시했던 워스트 원피스에 체크 남방을 걸쳐본 것이다.

허리 선을 허리 부분에 정의해주는 것만으로도 몸의 라인이 훨씬 살아 보인다. 체크 남방을 그냥 걸치기만 한 왼쪽보다 셔츠의 아랫부분을 묶어 허리를 잘록하게 해준 후의 핏이 훨씬 날씬해 보인다.

 

2. 반팔 원피스보다는 슬리브리스(민소매) 원피스나 7부 원피스를 고르자.

앞서 이효리 코디를 통한 반팔 코디 고찰 편에서 다룬 대로,

2020/02/24 - [패션뷰티/패션] - 이효리 핑클 + 솔로 시절 의상으로 본 어깨 넓은 떡대 있는 여자 반팔 코디 고찰

 

이효리 핑클 + 솔로 시절 의상으로 본 어깨 넓은 떡대 있는 여자 반팔 코디 고찰

캠핑클럽을 보고 추억에 빠져 핑클의 무대를 보았다 :-) 나는 핑클보다는 SES를 좋아했는데 지금은 핑클 무대 보니 다 추억돋고 멤버들 다 참 이쁘다. 그 중 이효리의 핑클 시절 무대 의상이나 방

selim.tistory.com

팔뚝살이 많은 상체 발달 체형은 슬림한 반팔 티셔츠가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 이 원칙은 원피스에도 적용된다.

왼쪽의 반팔 원피스들은 팔뚝살이 만들어낸 팔 부분의 미운 둥근 라인을 부각시킨다. 또한 반팔 소매 부분까지 어깨로 느껴져 어깨가 더 넓어보인다. 반면 슬리브리스는 팔뚝이 덜 부각되고 어깨가 분할되는 효과가 있고, 7부 소매도 팔뚝이 덜 부각된다.

특히 슬리브리스(민소매) 원피스는 어깨 부분을 옷으로 분할시켜주기 때문에 의외로 상체 부분이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나도 팔뚝살이 콤플렉스고 민소매 티셔츠 입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도 있지만 입어보면 의외로 그렇다.

7부 소매나 긴팔도 반팔에 비해서는 그런대로 나쁘지 않다.

 

3. 허리 라인의 위치도 중요하다! 정확히 허리 부분이 잘록해야 예쁘다.

 

당연히 허리 라인이 아예 안 들어간 일자 원피스보다는 라인이 들어가야 슬림 해 보인다. 그런데, 허리 라인은 허리에 들어가야지 하체를 길어 보이게 하겠다고 허리 위에 라인이 들어간 베이비돌 원피스 같은 걸 입으면 어깨가 넓어 보인다.

 

가운데 두 사진을 보면 오히려 허리 라인이 거의 없는 경우보다도 허리 라인이 위에 가있는 경우 오히려 더 떡대가 커 보이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 수 있다.

허리 라인이 실제 허리보다 위에 들어간 경우 치마 부분이 상대적으로 길 수밖에 없고 치마 부분의 라인도 아래로 내려가도록 디자인이 되다 보니 하체 부분이 더 퍼져 보이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옷의 모양 자체가 피라미드 모양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체보다 하체의 가로 길이가 넓을 것이 기대되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상체의 가로 길이가 넓은 사람이 이런 옷을 입으면 옷의 모양 상 기대되는(?) 어깨의 크기보다 실제 어깨 크기가 더 넓은 사태가 발생한다. (ㅋㅋㅋㅋ)

이걸 줄여 말하면 그냥 옆으로 더 퍼져 보이는, 살이 더 쪄 보이는 옷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결국 그냥 허리선은 허리 부분에 있고 아래 위로 옷의 라인이 과하게 퍼지지 않고 적당히 슬림한, 오른쪽 사진이 제일 날씬해 보인다.

결국, 베이비돌 원피스보다는 슬림한 H 라인의 랩 원피스가 가장 잘 어울렸다.

 

두 사진 모두 v넥이라 상체가 날씬해 보일 것 같아 입어 보았다. 왼쪽의 경우 세로 선 도 들어가 상체 자체는 날씬해 보이나, 허리 선의 위치가 너무 올라가 있어 허리가 굵어 보인다. 반면 오른쪽은 허리 라인의 위치 때문에 상대적으로 허리가 자연스럽게 잘록해 보이고 전체적으로 몸매가 예뻐 보인다.

이런 포멀한 스타일의 원피스의 경우도 오른쪽의 랩 스타일 원피스가 왼쪽의 세미 엠파이어 스타일 반팔 원피스 보다 훨씬 잘 어울리고 상체가 날씬해 보인다.

 

결론!!!

그림으로 정리한 베스트/워스트 핏 :D

라인이 있는 슬림한 디자인, 허리선은 허리에 있는, 팔 길이는 7부나 나시로 된 원피스를 입자 :D

허리라인이 이상한 곳에 있거나, 슬림한 반팔 원피스, 베이비돌 원피스, 아래로 갈수록 퍼지는 원피스, 오프숄더 원피스는 덜 어울린다.

라인으로 치면 H라인이 예쁘고, 디자인은 랩 스타일 원피스가 제격이다.

이렇게 정리한 바와 같이, 나는 랩 스타일 원피스 Wrap dress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예를 들면,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https://likeher.kr/product/detail.html?product_no=4491&cate_no=1

위 원피스 같이 브이넥이고, 허리선 확실히 있으면서도, 아래가 퍼지지 않는 h라인 원피스가 제격이다 :) 

페이퍼먼츠 여성용 브이넥 허리 리본 편안한 미디 빅사이즈 원피스 13737
타니즈 로나 셔링 크로스 브이넥 쫀쫀 미니원피스
요모조모 1668 브이넥 랩 원피스

요런 약간 섹시 느낌의 랩원피스 모두 다 잘 어울리고, 

[랜덤플레이]브이넥 옆 단추 반팔 미디 원피스

 

이런 단정한 라인도 괜찮고,

비비에모 유플립 셔링 셔츠 오피스 미니 원피스 01783

이런 (브이넥 라인의) 셔츠 원피스도 괜찮게 어울린다. 

[랜덤플레이] 프렌치 카라 롱 맥시 원피스

요즘 유행하는 롱, 맥시 원피스도 앞서 제시한 사항들을 잘 지킨다면 괜찮게 어울린다.  

앤의 옷장 긴팔 롱 셔츠 원피스

 

2020/02/24 - [패션뷰티/패션] - 이효리 핑클 + 솔로 시절 의상으로 본 어깨 넓은 떡대 있는 여자 반팔 코디 고찰

 

이효리 핑클 + 솔로 시절 의상으로 본 어깨 넓은 떡대 있는 여자 반팔 코디 고찰

캠핑클럽을 보고 추억에 빠져 핑클의 무대를 보았다 :-) 나는 핑클보다는 SES를 좋아했는데 지금은 핑클 무대 보니 다 추억돋고 멤버들 다 참 이쁘다. 그 중 이효리의 핑클 시절 무대 의상이나 방

selim.tistory.com

2020/02/24 - [패션뷰티/패션] - 떡대 있고 어깨 넓은 여자 상의 코디/슬림해보이는 코디는?

 

떡대 있고 어깨 넓은 여자 상의 코디/슬림해보이는 코디는?

어깨가 넓고 팔뚝, 겨드랑이 부근에 살이 많은 것이 고민인 여자들은 어떻게 코디하는 게 좋을까? 유투브, 인터넷 기사 이곳 저곳 뒤져봤지만 무조건 가려라... 헐렁한 옷을 입어라 등 와닿지 않�

selim.tistory.com

2020/02/24 - [패션뷰티/패션] - 갭 gap, 바나나 리퍼블릭 아울렛 웹사이트 에서 질좋은 옷 5벌 득템! 직구하는 방법

 

갭 gap, 바나나 리퍼블릭 아울렛 웹사이트 에서 질좋은 옷 5벌 득템! 직구하는 방법

이번에 캘리포니아 지역을 여행하면서 갭Gap과 바나나 리퍼블릭 Banana Republic 아울렛에 가게 되었다. 갭과 바나나 리퍼블릭은 같은 계열사이다. (갭이 바나나 리퍼블릭을 인수하였다). 한국에는

selim.tistory.com

2020/03/06 - [패션뷰티/패션] - 셀프 웨딩 사진 준비 -미국 드레스 웹사이트 JJ's House, Asos, Lulus 중 루루스에서 입어보고 구매 확정한 후기!

 

셀프 웨딩 사진 준비 -미국 드레스 웹사이트 JJ's House, Asos, Lulus 중 루루스에서 입어보고 구매 확��

상황 상 한국에서 스튜디오 사진을 준비하지 못하고 미국에서 사진을 찍어 청첩장을 준비하게 되었다!!! 셀프로 사진을 찍으려니 처음에는 그냥 포멀한 원피스를 골라서 입어봤는데, 사진을 준�

selim.tistory.com

2022.06.13 - [리뷰/물건리뷰] - 미국 보세 가성비 좋은 쇼핑몰 shein 쉬인 에서 소품, 악세서리, 의류 구입 후기

 

미국 보세 가성비 좋은 쇼핑몰 shein 쉬인 에서 소품, 악세서리, 의류 구입 후기

요즘 미국 물가가 너~무 많이, 정말 무서울 정도로 오르고 있다. 미국에서 저렴하게 생활 소품들과 기본 의류 아이템들을 살 수 있는 쇼핑몰인, shein의 이번 쇼핑 리스트를 공유한다. 중국 광저우

selim.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