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미국에서 요리 해먹기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들기,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by 셀림 2019. 4. 10.
반응형

오늘은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았어요. 

재료 (4인분): 김치 200g정도, 양파 반 개, 썬 파 한 움큼, 깐마늘 8알, 돼지고기 목살 300g 정도, 고추가루 1T, 국간장 2T, 식초 1T, 물 600ml

저는 양파, 파, 고기류를 사면 모두 잘게 한입 크기로 자르거나 썰어서 냉동실에 보관해 놓습니다. (자취요리의 핵심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죠!) 

오늘 같이 김치찌개를 해먹을 땐 이 냉동된 애들이 출동하죠. 

냉동시켰다 해동한 돼지고기 목살 부분입니다. 날짜와 용도를 적어놓았어요.
썰어서 냉동해놓은 파와 양파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돼지고기를 오래 볶아서 기름을 최대한 많이 낸다. 

- 돼지 고기를 충분히 볶지 않고 물을 넣어 찌개를 끓이면 고기의 맛도 풍부하지 않고 고기의 맛도 좀 더 느끼한 것 같아요. 넣을 고기가 두꺼울 수록 오래 볶으셔야 해요. 볶는 과정을 통해 기름이 충분히 나오고, 이 기름이 국물에 잘 베어들어야 찌개 국물이 더 잘 우러납니다. 

2. 김치 국물을 많이 넣을 수록 맛있다.

- 김치 국물에 국물에 맛을 더할 수 있는 각종 맛있는 재료들이 혼합되어 있으므로 국물을 많이 넣을 수록 맛있습니다. 저는 김치가 귀하디 귀한 곳에 해외 거주중이기에 엄청 많이 넣을 수는 없지만 그렇지 않으면 팍팍 넣으세요. 

3. 묵은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식초를 1스푼 넣어준다. 

- 음식점에서 묵은지 김치찌개를 먹으면 맛있는 이유는 국물이 새콤해서 입맛을 자극하기 때문 같아요. 묵은지가 없다면 식초를 1-2스푼 넣어서 새콤한 맛을 더해 주면 더 입맛도는 국물 맛이 됩니다.

이제 김치찌개를 본격적으로 끓여봅니다.

1. 돼지 고기를 냄비에 올려놓고 충분히, 오래 볶아줍니다.

2. 통마늘도 고기를 볶을 때 함께 넣어줍니다.

돼지고기가 볶아지는 동안 김치를 준비합니다. 아래 그릇에 담은 정도의 김치를 넣었어요.

돼지고기가 충분히 볶아지면 물 600ml (2-3컵) 를 넣어서 고기가 잠길 정도가 되게 해주세요.

김치를 넣어주세요.

 

추가로, 김치 국물을 10스푼 정도 넣어주세요. 김치 국물을 많이 넣을 수록 맛있어져요.

 

고추가루 1스푼과 양파 반 개, 파 한운큼을 넣어주세요.

냉동한 썬 파를 휘리릭 넣어줍니다.

그리고 국간장 2스푼 정도와 식초를 한 스푼 넣어 간합니다.

이제 2-30분 끓여주셔서 배추가 흐물흐물해지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배추가 숨이 죽어 흐물흐물 해질 때까지 2-30분 끓여주세요.

조미료를 넣지 않고 간단한 재료로 맛있게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입니다!!

저는 요즘 흰밥을 잘 먹지 않아서 찌개만 덜어 먹었는데 그리 짜지 않고 맛있네요!

국물도 시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