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크리에이션

폰카, 여행 사진을 인터넷에 팔아보자! 스톡사진 판매 shutterstock/크라우드픽

by 셀림 2019. 7. 17.
반응형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정말 흔히 볼 수 있다.

취미 수준을 넘어서서 전문가 수준으로 잘 찍는 사람들도 많은데, 나는 결코 그런 수준은 아니지만, 나는 깨알 수익 창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 ㅎㅎ

스톡사진 사이트는 인터넷에 본인이 찍은 사진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하는 사이트이다.

(하지만 만약 사진에 저작권이 문제 될 만한 상표, 모델, 간판 등이 들어가 있으면 상업적 사용을 금지하는 조건에서 판매할 수 있다.) 

여러 스톡사진 사이트들 중에 내가 이용하고 팔아본 셔터스톡 Shutterstock과 크라우드픽(cloudpick)에 대해서 리뷰해보고자 한다.

셔터스톡은 대표적인 해외 사이트이고 크라우드픽은 대표적인 국내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이다.

1. 셔터스톡 https://submit.shutterstock.com/dashboard?language=ko

 

로그인 | Shutterstock

 

contributor-accounts.shutterstock.com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판매자 계정 생성 후 판매자 허가가 나면 사진들을 업로드하면 된다 :) 

셔터 스톡은 영어 사이트이고, 스톡사진 판매업계에서 가장 많은 자료를 보유한 사이트이다.

처음에 사진들을 올리고 1달 정도는 수익이 나지 않아서 "에이 누가 내 사진 사긴 사나?" 라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한달 뒤 부터 수익이 났다.

물론 7장 밖에 팔지 못했다. (물론 내 사진 실력이 별로고 폰카 위주로 올렸기에 화질도 그저 그래서 그런 것 같긴하다 ㅎㅎ)

1장당 판매 가격은 구입한 사람의 멤버십 조건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만약 내 사진 1장만 구입하였다면 더 높은 단가를 받는 것 같고, 구입자가 정액 요금제를 통해서 구입을 하였다면 더 낮은 단가를 받는다.

내 사진들은 여태까지 장당 $0.25의 단가로만 판매되었다. 그래서 여태까지의 수익 총액은 $1.75로 커피 한잔도 안된다. ㅎㅎ

셔터 스톡의 장점: 전세계의 유저가 내 사진을 봐 줄 수도, 구입해 줄 수도 있다. 유니크한 주제로 저작권 걱정 없는 질 좋은 사진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그에 따른 좋은 반응이 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내 사진들이 여러 대륙에서 판매되고 있다. ㅎㅎㅎㅎ 

셔터 스톡의 단점: 판매 하기까지 절차가 까다롭고 저작권 문제가 있을 만한 사진에 대해 상업적 사용을 절대 허가 하지 않는다. 사진을 올릴 때 키워드나 제목 등을 길게 붙이기를 요구해서 올리기가 귀찮은데, 열심히 올려 놓으면, 노출, 초점등을 문제삼으면서 내가 제출한 사진들을 자꾸 판매 거절시켜서 업로드 의욕을 떨어트리게 만든다. 

 

이렇게 특정적인 관광지나 지역에 대한 사진을 올리는 경우 용도를 '상업'이 아닌 '에디토리얼'로 체크해야 한다.

그래도 깨알수익창출사이트의 매력은 한번 올리면 계속 수익이 아주 적게라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손해는 절대 안나는 장사이니 그냥 여러 장 올려놓고 수익을 확인하는 재미가 있다.

 

2. 크라우드픽

한국 스타트업 기업이 만든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이다. 셔터스톡에 비해서 인터페이스가 좀 더 간단하고 아기자기 한 것 같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작가 홈으로 들어가서 계정을 만들어서 사진들을 업로드하면 된다.

https://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 - 상업용 이미지 중개 서비스

서울,한강,여의나루,비둘기,5월,필름사진,네츄라클래시카,코닥필름,포트라160,naturaclassica,korea,seoul,hanriver 전통,옛,고전,우리것,민속,무늬,패턴,바탕,배경,백그라운드,투명,반투명,조각보,천,옷감,재질,텍스타일,시안,디자인,디자이너,출판,편집,책자,서적,사보,카다로그,콘텐츠,북,리플렛,브로셔,컨셉,콘셉,컨셉트,모바일,팝업,전단,광고,색감,바느질,칼라풀,아름다운,뷰티풀,beautiful,pattern,texture,fabri

www.crowdpic.net

셔터스톡에서는 별별 갖가지 이유로 판매 게재 거절 당했던 사진들이 크라우드 픽에 업로드 했을 때는 판매가능했다.

나의 사진 페이지!!

https://www.crowdpic.net/@Gselimjang606

하지만 업로드 허락을 받았다해서 판매가 잘 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ㅎㅎ; 여태까지 단 1장만 판매했다.

판매 단가는 (지금까지는) 1장 당 500원으로 셔터스톡보다 더 크다. 

어떤 한 분이 다운로드 해가신 제주도 성게비빔밥 한 상 사진 ㅋㅋㅋ

크라우드 픽 사이트가 좀 더 친근한 느낌이고 판매자/구매자 간에 소통도 좀 더 활발한 느낌이다. 예를 들면 소소한 공모전도 있고, 사진 요청 게시판도 있다.

크라우드픽 장점: 업로드 기준이 좀 더 관대하고 일괄 업로드가 가능해서 올리기 편하다. 아기자기한 인터페이스/더 다양한 소통창구

크라우드픽 단점: 한국 유저 위주라서 조회수가 낮고 반응이 적다 (요청받은 사진 위주로 많이 올리면 더 뜨거운 반응을 얻을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폰카 사진들 모두 올려 본 결론!

+ 사진들 올리는 자체가 귀찮은 일이더라 ㅠㅠ

+ 그렇지만 한번 올리면 수익이 작게라도 깨알같이 발생 되는 것 같다!

+ 돈 벌 생각 보다는 공유, 내 사진 콜렉션 보는 재미 같은 것도 느끼고 싶다면 하기 좋은 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