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크리에이션/블로그운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보류 오류 해결하다!

by 셀림 2019. 4. 12.
반응형

나는 요즘 열심히 블로그질 중이다.

그래서 웹서핑을 열심히 해서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의 글들이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창에 노출 될 수 있을 지 공부해서 모두 했다고 생각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 등록, 사이트맵 등록, 웹페이지 수집 요청 등등...

구글에 등록하는 데 한눈이 팔려있다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오랜만에 들어갔더니 이럴수가... 

신청해놓았던 내 포스팅들이 모두 수집보류되어있었다.

신청해놓았던 내 포스팅들의 수집 요청들이 모두 '수집보류'처리되어 있었다. ㅠㅠㅠㅠ

서칭과 실험을 통해 찾아낸 원인과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보류 원인:

포스팅의 주소가 숫자 형식으로 되어있어서이다. 주소 형식을 숫자에서 문자로 바꾸어야 한다. 

어떻게? 블로그 관리 -> 블로그 -> 주소설정 ->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문자로 설정 후 나의 글 목록으로 들어가서 주소를 복사한 후 웹페이지 수집에 다시 붙여넣었으나.... 

 

 

결과는 또 서버 오류. 이는 그런데 나의 실수 였다. 내 블로그 주소 부분까지 복사를 해버려서 였다. 서버 오류가 난 링크를 클릭하면 내 블로그 주소가 두번 복사 되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블로그 주소 앞부분 https://selim.tistory.com 부분을 삭제하고 entry/xxx... 부분만 복사해서 웹페이지 수집 요청 부분에 붙여넣으면! 바로 요청완료되고 수집 성공 됨을 알 수 있다. 

 

드디어 수집성공! 

참고로 그럼 구글 서치 콘솔에 여태까지 요청해놓았던 숫자 형식의 주소 요청 기록이 날라가는건 아닌지? 에 대한 건 걱정 안해도 된다. 숫자 형식의 주소도 한 포스팅에 함께 부여 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숫자형식이던, 문자 형식의 주소이던간에 구글 서치 콘솔은 모두 수집을 잘 해준다.

요약: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는 과정에서 수집보류 등의 오류가 나는 이유는 주소의 형식을 숫자로 해놨기 때문이었다. 이를 블로그 관리 홈에 들어가 문자로 변경하면 수집성공으로 전환된다.

반응형